728x90
반응형

몽고메리결절은 단어가 매우 생소해서 처음 들어보셨을 분들이 많을 텐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산부의 30-50%에서 몽고메리결절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몽고메리결절이란 무엇인가요?

 

 

먼저 몽고메리선(Montgomery)은 유두의 표면에 오돌토돌하게 올라온 돌기인데, 유두에 있는 유륜 피부를 보호, 보습하여 외부의 병균으로부터 감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몽고메리에 있는 땀샘은 젖꼭지를 윤활 있게 그리고 감염을 막기 위해 지방질이 풍부한 분비물을 생성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에서 볼 수 있는 올라온 돌기가 몽고메리결절(Montgomery’s tubercles)입니다. 

 

 

임신 중이거나 출산을 하고 모유 수유를 할 때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돌기가 더 커지는 경우가 자주 발견됩니다. 

 

 

그런데 몸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거나 과다하게 발생하는 경우 몽고메리선(Montgomery)이 더욱 커지게 되는데, 커진 몽고메리선이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가기도 하지만 지속되고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임산부의 30-50%에서 발견된 몽고메리결절은 대부분 임신과 모유수유 후에 수축되거나 완전히 사라집니다.

 

 

임산부에서 몽고메리결절이 발견되는 이유는 모유수유를 할 때 그 기능을 하기 때문인데,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유두에 있던 세균이 아기한테 간다면 아기한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몽고메리선이 활성화되면 윤활유로 유륜 피부를 보호하여 모유가 오염되는 것을 막아서 아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몽고메리결절은 임신 중일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다른 이유들로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유방암

-체중 증가와 같은 신체 변화 

-젖꼭지의 자극

-꽉 끼는 옷 또는 브래지어 

 

 

몽고메리결절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병원에서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시술 후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 최선의 선택인지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몽고메리결절을 보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넉넉한 브래지어 착용

 

 

평소에 꽉 끼는 브래지어를 입고 있는데 몽고메리결절이 더 커지는 경우에는 꽉 끼지 않는 브래지어로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임신 중에 유두가 더 예민해지고 유방도 커지는데, 유두에 자극이 되거나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유방 건강을 위해 와이어가 없는 브래지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몽고메리결절의 가정 요법으로 아래의 방법들을 사용하면 몽고메리결절의 크기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젖꼭지에 따뜻한 물에 담근 수건을 매일 밤 약 20분 동안 누르기 

-젖꼭지 주위에 알로에 베라 젤, 시어 버터 또는 코코아 버터를 바르기

-물 섭취를 늘리고 설탕 섭취를 줄이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