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아기 심장에서 잡음이 들려요_기능성 무해성 심잡음 

 

아기에게 심잡음이 있다고 정밀 초음파를 해야 한다고 했을 때 많이 놀랐습니다.

 

심잡음이란 심장에서 나는 이상한 소리입니다. 소아과에서 BCG예방접종 그리고 B형 간염 2차 예방접종을 위해 소아과에서 청진기로 검진을 받을 때 두 번 모두 심장에서 잡음이 난다고 해서 왜 심장에서 잡음이 나는지 확인을 해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아기 심장에 이상이 없기를 바라면서 정밀 초음파를 했었는데, 아기의 목, 심장, 배 부위에서 심장의 여러 부위를 하나씩 초음파로 검진하면서 사진을 찍었는데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러면 왜 심장에서 잡음이 났을까요?

 

먼저 기능성 무해성 심잡음이라고 검진 결과를 받았다면 “무해성 심잡음”의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심장에서 잡음이 나지만 문제가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해성 심잡음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는 아기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저희 아기의 경우에는 가건(False tendon) 때문에 발생했다고 합니다. False tendon을 단어 그대로 번역하면 가짜 힘줄입니다. 초음파를 찍었을 때 심장의 부분에서 하나의 선이 보였는데, 해당 힘줄 때문에 심장에서 잡음이 발생했지만 전혀 문제가 없는 거라고 합니다. 

 

정상 소아의 경우 80~90%는 아무 문제 없는 심잡음이 들릴 수 있다고 하니, 병원에서 심잡음이 들린다고 얘기를 들었을 때 너무 놀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건(False tendon)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문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revespcardiol.org/en-basic-study-clinical-implications-left-articulo-S1885585714004642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