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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챗GPT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챗GPT는 오픈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인데 네이버에서도 하이퍼클로바X의 인공지능 챗봇이 출시되었습니다. 

 

챗GPT는 아무래도 미국에서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한국어로 문의 내용을 올리고 나오는 답변을 보면 아무래도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실제로 같은 내용의 질문을 한국어와 영어로 했을 때 답변 내용을 비교해보면 질문 내용에 따라 영어일때 답변이 더 정확하고 길었던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챗GPT보다 좀 더 한국어 질문을 잘 이해할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한국어 vs 영어 파라미터 갯수

 

하이퍼클로바X의 경우 2021년에 나온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하이퍼클로바의 경우 파라미터가 2040억개인데, 하이퍼클로바X는 하이퍼클로바보다 더 많은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갯수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파라미터란 한마디로 말하면 매개변수인데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외부로부터 투입되는 데이터로써 시스템 그리고 소프트웨어 작동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광고 효과를 측정할 때, 고객을 특정지어서 해당 고객의 소비형태를 분석하여 제품 구매로 전환이 되었는지 파악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그런데 이것이 인공지능으로 가게 되면 사용자의 인공지능 모델 셋팅을 조절하는 것으로써 데이터가 많을수록 AI가 사용자의 질문, 말의 의도를 좀 더 정확하게 이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GPT-3의 경우 파라미터가 1750억개 사용이 되었는데, GPT-4의 경우 파라미터가 1.7조개가 사용되어서 기존보다 10배가 많은 파라미터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챗GPT는 주로 영어 언어에 대해 파라미터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한국어로의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어에 대해 GPT-3.5와 비교했을 때 대략 6500배를 더 많이 학습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어로 질문을 했을 때 질문을 이해하고 한국어로 답변을 하는데에 좀 더 정확하게 그리고 한국어로 좀 더 구체적으로 답변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챗GPT를 사용할 때에는 구글 번역기 또는 네이버 파파고를 사용해서 내가 하고자 하는 질문을 한국어로 만든걸 영어로 번역하고, 그 다음 답변에 대해서도 먼저 영어로 받은 답변을 한국어로 번역기를 통해 바꾸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많이 번거로웠습니다. 하이퍼클로바X를 사용하게 되면 한국어로 바로 질문을 하고 한국어로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큰 장점이 있겠습니다. 

 

이제 하이퍼클로바X 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서류작성 가능 

챗GPT처럼 하이퍼클로바X를 사용하게 되면 일반적인 질문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비즈니스 글쓰기, 업무 보고서, 투자유치 계획서 , 여행 일정표 등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면접의 경우 클로바 X와 모의 면접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2. 상품 또는 장소 추천 

 

네이버쇼핑 또는 네이버여행과 연동을 하여 내가 원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의 상품, 장소를 추천하는 기능 또한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현재 하이퍼클로바X 기능이 이미 사용되고 있고 성능이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3. 네이버 선물하기

평소에 상대방에게 선물할 물건을 고를 때 "이거 안좋아하면 어떻하지? 상대방이 뭘 좋아할까?" 라는 걱정과 고민을 하셨을 수 있겠는데요. 하이퍼클로바X가 네이버 선물하기의 소비자 패턴들을 공부하여 우리가 실제로 선물을 할 상대방 대상에 따라 그 사람의 성향에 맞는 선물을 추출하여 추천하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선물할 제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클로바 라이브챗

스마트스토어에서 제품을 판매하다보면 고객들의 문의가 많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많은 고객분들이 질문을 한 것들을 일일이 하나하나 답변을 하려면 시간과 에너지가 정말 많이 듭니다. 그런데 하이퍼클로바X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FAQ를 생성하기 때문에 AI를 사용하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는 챗봇을 통해 고객들의 질문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5.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스마트스토어에서 하이퍼클로바X가 사용되는 곳이 많이 있는데, 클로바 메시지마케팅도 이에 해당합니다. 이 기능으로써 하이퍼클로바X가 마케팅에 필요한 메시지의 내용, 제목을 알아서 스스로 생성합니다. 때문에 마케팅을 진행하는데에 있어 그동안 문구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셨었다면 이제는 하이퍼클로바X가 알아서 마케팅 메시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하게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그밖에도 하이퍼클로바X가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퍼클로바X 대화를 하는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챗GPT를 사용할 때에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1) 질문 또는 요청을 구체적으로 하기 

: 질문을 구체적으로 할수록 답변을 받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 더 자세하고 맞는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질문이 광범위하다면 하이퍼클로바X도 상대방이 어떠한 의도로 질문을 했는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엉뚱한 대답을 듣기 쉽습니다. 때문에 질문을 할 때 그리고 요청을 할 때에는 꼭 구체적으로 해주세요. 

 

2) 하이퍼클로바X의 대답에 대해 피드백을 주기 

: 하이퍼클로바X는 인공지능 챗봇임에 따라 사람과 대화를 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축적하고 더 똑똑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만약에 하이퍼클로바X가 제대로 답변을 주지 못했다면 어떤 부분에서 잘못을 했는지 명확하게 지적을 해주면 이 부분에 대해 분석을 하면서 더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피드백을 꾸준히 주게 되면 점점 똑똑해지면서 앞으로 다른 질문들을 할 때 더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이퍼클로바X와 대화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 참고하시면서 앞으로 유용하게 클로바X의 기능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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